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치매간병보험이란?

치매간병보험이란? 





우리나라의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1인 가구도 늘어남에 따라 치매간병 비용도 늘고 있는 추세로 치매간병보험이 의료비 및 생활비의 부담을 줄여주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치매환자 1인당 연간 사용되는 비용은 약 2천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이런 상황에 따라 치매보험에 대한 수요도 꾸준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손해보험회사들과 생명보험회사들 간의 치매간병보험 경쟁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치매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2020년 기준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약 815명인데 이 인구에서 치매환자로 추정되는 수는 약 84만명으로 10명에 한명 꼴로 치매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2050년에는 치매환자 수가 약 300만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치매환자가 증가하면 자연스레 치매환자에게 들어가는 비용도 늘어날 수밖에 없으며 일반 가구보다 노인 부부 가구의 월평균 소득이 낮아 상대적으로 더 큰 경제적 부담감을 느끼게 됩니다.


 

생명보험회사들은 다양한 치매·간병보험 상품을 판매 중이며, 치매단계별 보장 및 간병, 생활 자금 지원, 보험료 부담 경감 상품, 치매예방·케어 프로그램 운영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해보험회사들 또한 다양한 치매·간병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장기 요양간병비, 치매, 간병인 일당 등을 동시에 보장, 다양한 노인성 질병 보장, 상해 수술비 담보, 치매와 함께 중풍과 대상포진 등 보장하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어떤 간병보험이 좋은 간병보험일까?

어떤 간병보험이 좋은 간병보험일까?   간병보험이란 치매 또는 각종 상해, 질병에 의해 일상생활이 어려워 병간호를 필요로 할 때 간병 자금을 지원해주는 보험입니다. 간병보험에 대한 궁금증 1.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상태에서는 당연히 가입이 안 됩니다. 보험사는 자선단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험이라는 건 기본적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라는 걸 기억해야합니다.   2. 가입할 때 혈압약 복용 사실은 당연히 알려야합니다. 혈압약 복용 사실은 물론, 과거 병력에 대해서는 전부 사실대로 말하는 게 좋습니다. 간병보험은 중년 이후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으니 병력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이를 ‘설계사가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충 넘기면 보험사가 보험을 강제로 해지하거나, 보험금을 주지 않을 빌미가 됩니다. 그러니 꼼꼼하게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를 보험사에 알려야합니다. 혹시 치매 검사를 받았거나 휠체어, 산소호흡기 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반드시 이야기해야합니다.   3. 간병보험은 기본적으로 간병인이 필요해지면 일시급으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간병 연금 특약을 통해 5~10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치매나 뇌졸중처럼 장기적으로 환자의 간병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간병 연금 특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암이나 심혈관질환처럼 환자의 간병 기간이 짧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단기간이 드는 질병이라면 간병 연금 특약보다 다른 질병에 관한 특약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둘 다 병이 발생하기 전 미리 예상해서 선택하는 것이니 잘 고민해봐야합니다.    4. 실비보험은 자신(피보험자)이 아프면 자신(보험 수익자)이 돈을 받는다. 사망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 수익자가 돈을 받습니다. 즉, 보험에 따라 피보험자와 보험 수익자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은 대개 피보험자가 보험 수익자입니다. 그런데 치매 환자의 경우 보험금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문제가 됐습니다. 판단력...

치매보험 상품 잘고르기,추천

치매보험 상품 잘고르기,추천 보험사에서 보장하는 내용은 대동소이 합니다만, 보험사별로 보험료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3군데 정도 비교해서 가입진행을 하시면 좋습니다. 치매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해보세요. 치매보험은 경증 중증으로 구분하여 진단시 매월 지급되는 간병 혹은 생활비를 지원하며 진단에 따른단꼐별 일시금을 지급하는 형태의 보험입니다. 치매를 집중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라이나생명 '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매년 치매 환자가 늘어나면서 치매로 인한 간병비 부담도 심각해지고 있다. 치매 초기 단계인 경증 치매조차 치료비와 간병비 부담이 크다. 경증 치매부터 보장받고, 치매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 부담금까지 지원받으려면 치매 특약과 간병비 보장 특약을 신청한다. 무해지환급형은 기본형보다 보험료가 월 30% 이상 저렴한 대신, 보험료를 납부하는 시기에 중도 해약을 하면 해지환금급을 전혀 받을 수 없다. 가입 나이 30~75세  최대 보장 기간 90세  보험료 월 3만7650원(주계약+보장특약, 30년납, 남자 50세 기준)  보장 금액 치매 진단 확정 시 500만원 지급, 중증 치매 진단 시 매월 50만원씩 간병생활자금 지급, 중증 치매 특약 가입하고 치매 진단 시 최대 1500만원 지급 다른 보험으로 간병보험 혜택도 누리고 싶다면? 교보생명 ‘교보LTC변액종신보험’ 간병보험만 들기엔 뭔가 아쉬울 수 있다. 그런데 마침 종신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교보LTC변액종신보험은 기존의 종신보험과 장기간병보험을 결합시켜 간병 자금과 간병 연금, 사망 보험금까지 제공한다. 또한 일반종신보험이 아닌 변액종신보험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물가상승을 반영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특약을 활용하면 암을 비롯한 중대 질병, 재해 치료비, 실손 의료비와 입원비까지 한번에 준비할 수도 있다. 가입 나이 만 15세~60세  최대 보장 기간 종신  보험료 월 34만4000원 (주계약, 20년납, 남자 50세 기준)  보장 금액 주계약...

간병보험 Q&A

  간병보험 Q&A   1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상태에서도 가입할 수 있을까? 당연히 가입이 안 된다. 보험사는 자선단체가 아니니까. 보험이라는 건 기본적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라는 걸 기억하자. 2 가입할 때 혈압약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할까? 당연하다. 혈압약 복용 사실은 물론, 과거 병력에 대해서는 전부 사실대로 말하는 게 좋다. 간병보험은 중년 이후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으니 병력이 없을 수가 없다. 이를 ‘설계사가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대충 넘기면 보험사가 보험을 강제로 해지하거나, 보험금을 주지 않을 빌미가 된다. 그러니 꼼꼼하게 자신의 현재 건강 상태를 보험사에 알린다. 혹시 치매 검사를 받았거나 휠체어, 산소호흡기 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반드시 이야기하자. 3 간병 연금 특약을 포함해야 할까? 간병보험은 기본적으로 간병인이 필요해지면 일시급으로 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러나 간병 연금 특약을 통해 5~10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받을 수도 있다. 치매나 뇌졸중처럼 장기적으로 환자의 간병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간병 연금 특약이 필요하다. 그러나 암이나 심혈관질환처럼 환자의 간병 기간이 짧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단기간에 목돈이 드는 질병이라면 간병 연금 특약보다 다른 질병에 관한 특약을 선택하는 게 좋다. 물론 둘 다 병이 발생하기 전 미리 예상해서 선택하는 것이니 잘 고민해보자.  4 보험 가입자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나? 실비보험은 자신(피보험자)이 아프면 자신(보험 수익자)이 돈을 받는다. 사망보험은 남편(피보험자)이 사망하면 아내(보험 수익자)가 돈을 받는다. 즉, 보험에 따라 피보험자와 보험 수익자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다. 간병보험은 대개 피보험자가 보험 수익자다. 그런데 치매 환자의 경우 보험금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문제가 됐다. 판단력을 잃은 치매 환자인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정신을 챙길 수 있을 때, ‘지정 대리 청구 서비스 제도’를 ...